*본 공지는 본원(대전) 관련이며, 서울 경영대학은 별도 확인 필요
2025학년도 가을학기 수강신청 관련 사항 안내
2025학년도 가을학기 개설교과목에 대한 수강신청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학생과 신입생 그리고 복학예정자는 수강신청 기간 또는 수강변경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라며, 수강변경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과정별로 학기당 정해진 최소 수강신청 학점 이하로 수강신청을 한 경우에는 수강위배 학사경고대상이 되며, 졸업이수학점을 다 채우고 AU이수만 남은 학사과정 학생의 경우도 최소 1학점 이상 수강신청을 하지 않으면 미수강 제적 대상이 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2025학년도 가을학기 개강: 2025. 9. 1(월)
- 아 래 -
1. 수강신청 기간
가. 수강신청 기간: 2025. 8. 11(월) 12:30 ~ 2025. 8. 18(월) 23:59 전까지
나. 수강신청 대상: 재학생(학·석·박사과정), 신입생(학·석·박사과정), 복학예정인 휴학생(학·석·박사과정)
다. 신청방법: 수강신청 시스템 (https://sugang.kaist.ac.kr)에 접속하여 수강신청 (추첨제로 운영)
※ 포털의 수강신청 바로가기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함
라. 수강신청 절차: ①Honor Code서약 → ②개설교과목 확인 → ③Web수강신청(PC 접속 권장)
※ 수강신청 로그인 (https://sugang.kaist.ac.kr)
① [Honor Code 서약]: 수강신청시스템 메인화면에 뜨는 팝업창에서 윤리의식 및 책임감 제고를 위한 명예규율 서약서에 온라인 서명(*매학기 수강신청 시작일 10일전 ~ 수강변경 종료일까지 1회 동의 요함 / 2021 가을학기부터 시행 중)
② [포털 → 학사 → 수업 → 전체개설교과목조회] 또는 [수강신청시스템 → 전체개설교과목조회]
③ [수강신청시스템 → ‘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Click → 신청Click]
※ 교과목별 운영방법 확인: 전체개설교과목조회 → 교과목명 → ‘비고’,‘강의유형’ 확인
마. 시스템 운영
<추첨 전> 2025. 8. 11(월) 12:30 ~ 23:59전까지(수강정원의 제한없이 모든 과목의 수강신청 가능)
* 2025. 8. 12(화)는 수강신청을 할 수 없으며, 정원초과 과목에 대한 전산 선별작업
→수강정원을 초과한 과목에 대한 수강 추첨결과(당첨자)발표 (18:00이전 Portal공지)
→추첨에서 탈락한 과목은 학생의 신청내역에서 자동 삭제처리됨
<추첨 후> 2025. 8. 13(수) 12:30 ~ 2025. 8. 18(월) 23:59전까지(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바. P/NR성적 적용 교과목 신청
1) 신청대상
-2023년 이후 입학한 학사과정 학생
-재학학기 기준 첫 2개 정규학기만 해당
-대상 학기에 신청한 교과과목 중 학기당 9학점이내
2) 신청방법
-수강신청기간 및 변경기간에 P/NR적용 교과목 선택
-수강신청시스템 → ‘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Click → ‘수강과목리스트’내역 우측의“P/NR” Click → 신청과목 내역에서 신청/취소 선택
※ 교과목 및 분반 변경 시에도 위 절차에 따라 P/NR 여부를 반드시 선택하여야 함. 미선택 시에는 P/NR 적용 불가
사. 신청기간 유의사항
1) Web을 이용하므로 반드시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여야 함
※ 학사과정 신입생 첫 학기의 경우에 한하여 기초필수과목을 학적팀에서 일괄 배정함(일반물리학 I, 일반물리학실험 I, 미적분학 I, 프로그래밍기초, 일반생물학)
※ 단, 화학과 개설 기초필수과목은 일괄 배정 대상이 아니므로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해야 함
※ 단, 물리학과 개설 기초필수과목은 일반물리학Ⅰ으로 전원 일괄 배정됨. 고급물리학Ⅱ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일반물리학Ⅰ을 취소하고 고급물리학Ⅱ으로 본인이 직접 변경해야 함
※ 일반물리학실험Ⅰ, 일반생물학, 프로그래밍기초는 인원 제한이 있음. 일괄 배정 결과 배정되지 않았거나 본인이 수강취소를 한 경우, 다음 학기에 직접 수강신청 해야 함
※ 수강신청·변경기간에 배정된 기초과목을 취소하는 등 수강신청 학점이 0학점이 되는 경우 입학허가취소 처리되니, 반드시 배정된 기초과목을 포함하여 12학점 이상 수강신청 해야 함
※ 배정된 개인시간표를 확인(8월4일~)하고 변경이나 추가를 원하는 경우에는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에서 진행해야 함
* 개인시간표 확인 방법 :
① 포털 → 학사 → 수업 → 개인시간표조회
② 수강신청시스템(https://sugang.kaist.ac.kr) → 개인시간표조회
2) 대리 수강신청은 불허하며 수강신청 시스템은 통합인증계정이 있어야 접속이 가능함 ※ (통합인증계정에 대한 문제해결: 포털→마이페이지(우측상단아이콘)→나의정보설정→개인정보설정)
3) 정원초과 교과목 당첨자(수강 확정자)는 수강신청기간 내에 취소할 수 없음
※ 수강변경 기간에는 자유롭게 변경 및 취소가 가능
4) [학사과정]입학 후 4학기 내에 영어(필수)과목 이수완료 요함
※ 이후 정규학기에 수강 불가
5) 인문사회선택과목 신청과목 수: 추첨 시 4과목 이내로 제한
6) 재수강 수강신청 시에는 온라인으로 담당교수 승인을 받아야 함
① 온라인 재수강 신청 및 담당교수 승인: 수강 신청기간과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 3일전 23:59전까지 승인을 받아야 하며, 수변기간 재수강 마감일까지 미승인된 재수강 과목은 익일 자동 취소처리 됨
② 온라인 재수강 담당교수 미승인 및 취소 시: 수변기간에 다시 승인을 받거나 수기양식(*학적양식모음NO.12_수강신청 변경·취소 및 재수강신청 확인서_석.박사과정) / NO.45_수강신청 변경·취소 및 재수강신청 확인서_학사과정)으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함
7) 특강과목의 재수강은 부제명 및 부제코드가 동일한 과목에 한하여 인정함. 단, 2024학년도 가을학기 이전 수강한 부제에 대해 부제코드가 부여되지 않은 경우, 재수강 신청 전 담당 학과에 필수 확인하여 부제코드를 부여받아야 함
8) 수강희망과목에 대한 위시리스트 추가 기능 제공: 수강신청의 개설 교과목 리스트에 “wish” 버튼을 두고, 수강 희망 과목을 위시리스트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개설 교과목 조회 시 저장된 수강 희망 과목을 상단에 먼저 보여줌 (위시리스트 과목은 실제 수강 신청이 이루어진 과목이 아님)
9) 2025년 봄학기부터 신규 교과목코드 도입으로, 수강신청기간에 부제가 다른 특강 신청이 가능함, (단, 기존 특강 과목의 성적에 부제코드가 부여되지 않은 경우 [포털]→[학사]→[성적]→[성적부제코드신청] 메뉴에서 먼저 부제코드 신청을 완료 해야함)
2. 수강신청 변경기간
가. 수강신청 변경기간: 2025.8.25.(월) 09:30 ~ 2025.9.8(월) 23:59전까지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을 한 과목도 하지 못한 학생도 수강변경기간에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변경기간 마감일 이후에는 수강신청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기간준수 요함
나. 수강신청 변경방법: 수강신청 시스템(https://sugang.kaist.ac.kr) → ‘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 또는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에서 새로운 과목을 신청하거나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해 취소 (PC 접속 권장)
1)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이용 시: 변경교과목 확인 → 신청 또는 삭제 Click
2)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 이용 시: 변경교과목 조회 → 신청종류 및 사유 선택 → 승인요청 Click
※ 정원초과 등 담당 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는 수강 변경 기간에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에서 신청함
※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은 수강 변경 기간 마감일 2일전(9/4, 목)까지 승인을 받아야 반영되며, 미승인된 신청내역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 취소처리 되므로 학생은 본인의 신청 건에 대한 승인 여부의 확인 및 조치를 사전에 취하여야 함
※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 메뉴가 종료된 후, 수강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님의 서명(또는 승인 이메일)이 포함된 수강 변경원(No.45_학사용/ No.12_석박사용 (바로가기))을 수강 변경 기간 내에 학적팀으로 제출해야 함.
[예외수강신청을 위한 서면 양식 제출 마감일] |
다. 시스템 운영
[대학원과정] 변경기간 시작일 09:30(오전)부터 종료일 23:59(밤)전까지
→ 수강 변경 기간 내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학사과정] 변경기간 동안 수강취소 적용 처리시간을 제외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첫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09:30 ~ 17:00
-취소 적용 처리시간_1 : 17:00 ~ 17:30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17:30 ~ 다음날 09:00
-취소 적용 처리시간_2 : 09:00 ~ 09:30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수강신청만 가능) : 17:30 ~ 23:59
※ 취소 적용 처리시간(하루2회 분리운영)에는 수강신청 및 취소가 불가하며, 해당 시간에는 취소된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계산과 배치가 이루어짐. 취소 적용 처리시간 이후에는 잔여석을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이 가능
※ [학사과정] 수강변경기간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17:30 ~ 23:59)에는 수강취소가 불가하며 신청만 가능한 시간으로 마감되므로 수강신청 할 과목과 시간이 중복되는 과목은 미리 취소 가능한 시간에 취소를 요함
라. 수강 변경 기간 유의사항
1) Web을 이용하므로 반드시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여야 함
2) 대리 수강신청은 불허하며 수강신청 시스템은 통합인증계정이 있어야 접속이 가능함 ※ (통합인증계정에 대한 문제해결: 포털→마이페이지(우측상단아이콘)→나의정보설정→개인정보설정)
3) 재수강 수강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재수강 공지 사항 참조
①온라인 재수강 신청 및 담당교수 승인기간은 변경기간 마감 3일전(09/03(수)) 23:59분까지이며, 온라인 미승인 재수강과목은 익일 자동취소 처리됨
②온라인 재수강 담당교수 미승인 및 취소 시: 다시 승인을 받거나 수기양식(*학적양식모음NO.12/NO.45) 또는 이메일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변경기간 마감일(09/08.(월))까지 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함
※ 재수강의 경우는 재수강료를 별도로 납부(1학점 혹은 1AU당 50,000원)하여야 하며, 가을학기 납부기한(2025. 09. 09.(화) 12:00 ~ 2025.09.16(화) 23:59)까지 재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취소 처리됨
4) [학사과정] 부제가 다른 특강은 최대 12학점까지 졸업학점으로 인정(인문사회과학부 개설 특강과목은 제외)하며,복수전공 이수자는 최대 15학점까지 졸업학점으로 인정하되 한 개 학사조직에서 개설한 특강은 최대 12학점까지만 졸업학점으로 인정함(→2025 봄학기부터 모든 재학생에게 적용)
※ [석사과정]특강과목은 총9학점이내 인정
5) 개별연구학점은 해당 학생의 지도교수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한 학기에는 12학점까지, 총 15학점 이내에서 이를 인정할 수 있음
※ 학사과정 개별연구의 경우는 1개의 개별연구에 1학점으로 배정되어 있으며, 동일학기에 개별연구를 2개 이상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에서는 1개만 신청 가능하여 나머지는 변경원 또는‘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에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진행해야 함
※ 동일학기가 아니면 동일한 교수님에게 개별연구를 신청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
6)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학기당 최종 신청학점은 각 과정별로 정해진 최소 학점범위 이하가 되면 수강위배 학사경고 처리가 되며, 수강 변경 기간까지 AU만 있거나 수강신청 내역이 없는 학생은 미수강 제적 처리가 됨(→참조:학칙 제34조/제67조/제86조,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4조)
※ 학사과정 학생의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최종 신청학점은 12학점 이상 24학점 이하가 되어야 하며,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함(→참조: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① 직전학기의 성적평균이 3.0/4.3이상인 학생이 지도교수와 학과장의 승인을 얻은 때에는 25학점 이상을 이수할 수 있음(→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 메뉴에서 신청)
② 졸업학기에 해당하는 학사과정 학생의 경우 졸업이수에 필요한 잔여 학점이 12학점 이하인 학생이 지도교수와 학과장 승인을 얻은 때에는 12학점 이하를 이수할 수 있도록 함(→학사경고 대상에서 제외)
<학사과정_졸업학기12학점 미만 승인 진행 절차>
* 수강신청(https://sugang.kaist.ac.kr) → “졸업학기 12학점 미만 수강승인 신청 ” → 신청사유 기재 → 신청 클릭 → 지도교수와 학과장 승인 진행 → 승인여부 확인(수강과목 확정 후 해당 절차 진행 요함)
※ 석사/박사과정 학생의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최종 신청학점은 한 학기에 연구학점을 포함, 전일제 학생은 9~12학점, 시간제 학생은 1~9학점을 신청하여야 함. 다만 지도교수가 추천하고 학과장이 승인하는 경우에 한하여 전일제는 18학점까지, 시간제는 12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음
3. 수강신청 취소기간
가. 수강신청 취소기간: 2025.9.9(화) 12:30 ~ 2025.10.17(금) 23:59
※ 학사과정2007, 2008학번 및 석·박사과정 2008이전 학번 수강취소 기간: 2025.9.9.(화) 12:30 ~ 2025.10.31(금) 23:59
※ 수강신청 취소기간에는 수강취소만 가능, 마감일 이후에는 수강취소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기간준수 요함
나. 수강신청 취소방법:
수강신청 시스템(https://sugang.kaist.ac.kr) → ‘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 또는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에서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해 취소 (PC 접속 권장)
1)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이용 시: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 중 취소하고자 하는 과목 삭제 Click
2)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 이용 시: 취소할 교과목 조회→신청 종류 선택(포기신청)→사유 선택→기타정보 입력(추가적인 사유 기재)→승인요청 Click
※ AP취소/졸업학기 취소/기타 취소 등 담당 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는 수강신청/취소(예외)에서 취소신청을 진행함
※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은 취소기간 마감일 2일전 (10/15(수))까지 승인을 받아야 반영되며, 미승인 된 신청내역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 취소 처리되므로 학생은 본인 신청 건에 대한 승인 여부의 확인 및 조치를 사전에 취하여야 함
※ 수강신청/변경/취소(예외) 메뉴가 종료된 후, 수강 취소를 원하는 학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님의 서명(또는 승인 이메일)이 포함된 수강 취소원(No.45_학사용/ No.12_석박사용 (바로가기))을 수강 취소 기간 내에 학적팀으로 제출해야 함.
[예외수강신청을 위한 서면 양식 제출 마감일] |
다. 취소기간 유의사항
1) 취소기간에 취소한 교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성적표에 "W(Withdraw)"로 기재 됨 (→성적표에"W"로 표시된 교과목을 차후 다시 수강할 경우, "W"표시는 성적표에서 삭제 됨)
2) 매 학기 수강신청한 교과목에 대한 변경 및 취소 시 나머지 교과목의 총 학점수는 학사과정은 12학점 미만, 석사·박사과정은 전일제 9학점 / 시간제 1학점 미만으로 낮출 수 없으며,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함(→참조:학칙 제67조, 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4조)
※ 학사과정 최소 학점 제한 예외 적용 대상
- 학사과정 학생은 136학점 이상(심화전공이나 자유융합전공을 신청하지 않은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130학점)을 취득하게 되는 학기부터 지도교수와 학과장이 승인하는 경우, 예외로 함
<학사과정_졸업학기12학점 미만 승인 진행 절차>
* 수강신청(https://sugang.kaist.ac.kr) → “졸업학기12학점 미만 수강승인 신청” → 신청사유 기재 → 신청 클릭 → 지도교수와 학과장 승인 진행 → 승인여부 확인(수강과목 확정 후 수강취소기간까지 해당 절차 완료 요함)
4. 문의처
가. 대전캠퍼스(본원): 교무처 학적팀 (이메일: registrar@kaist.ac.kr)
- 학사과정: 042-350-2364
- 석.박사과정: 042-350-2365
- 재수강 관련: 042-350-2363
- 기초필수과목 관련: 042-350-2362
나.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교학팀 (전화. 02-958-3211)